이 앨범이 언니네 이발관의 디스코그래피에서 가장 떨어진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.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. 내가 앎. '스트레이트'하고자 했던 사운드는 언니네와 어울리지 않았고, 곡 자체로도 별로 건질 게 없던 4집이었다. 그럼에도 이 노래만은 언니네의 노래들 가운데 다섯 손가락 안에 들 만하고, 감히 2000년대를 대표할 만한 노래라고 생각한다. 이 노래를 들으며 그저 정대욱의 '다음 기타리스트' 정도로만 생각하던 이능룡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됐다. 와 더불어, 이석원이 늘 얘기해오던 '달리는 애수'의 완성형이라 생각한다.
델리 스파이스의 초기작들이나 스위트피의 1집에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, 그래도 이 앨범은 김민규의 후기작들 가운데서 가장 괜찮은 앨범이라 생각한다. 주변에선 거의 아오안 수준의 반응을 보이긴 했지만, 내가 이 앨범을 좋게 들은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이 노래의 존재 때문이었던 것 같다. 이 앨범은 '스와핑'이란 낱말을 내세워 다른 많은 음악가들과의 협업을 담아냈는데, 김반장과 함께한 와 이석원이 노래한 이 노래를 가장 좋아했다. 지금 델리 스파이스와 김민규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건 언제부턴가 그가 '노래'를 만들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. 난 델리 스파이스의 [espresso]가 후진 앨범이라 생각하지만 최소한 그 앨범에는 이라는 노래가 있었다. 난 이후로 김민규의 작품들 가운데 이 노래 정도를 빼고..
1. 윤영배 / 위험한 세계 2. 나윤선 / lento 3. 드린지 오(dringe augh) / drooled & slobbered 4. 진보 / fantasy 5. 곱창전골 / 그 날은 올거야 6. 김목인 / 한 다발의 시선 7. 이승열 / v 8. 나후 / eternal recurrence of carnage 9. 김오키 / cherubim's wrath 10. 써드 스톤(third stone) / psychemoon 11. 퍼스트 에이드(first aid) / nostalgic falling down 12. 로큰롤 라디오(rock'n roll radio) / shut up and dance 13. 옐로우 몬스터즈(yellow monsters) / red flag 14. 카운터 리셋(counter ..
1. steven wilson / the raven that refused to sing (and other stories) 2. omnium gatherum / beyond 3. deafheaven / sunbather 4. goldfrapp / tales of us 5. daft punk / random access memories 6. volcano choir / repave 7. jose james / no beginning, no end 8. richard bona / bonafied 9. the world is a beautiful place & i am no longer afraid to die / whenever, if ever 10. sigur ros / kveikur 11. janell..